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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테슬라 모델3] 24년 10월 Update - 연비? 전비? 약 4년반 기록..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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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테슬라 모델3] 24년 10월 Update - 연비? 전비? 약 4년반 기록..

insparrow 2024. 10. 10. 10:5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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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기료 인상으로 재정리
에버온은 주간/심야 구분없이 단일 요금제됨

4년 7개월간
- 111,211km 주행
- 총 17,472kWh
- 평균 157Wh/km (대강 1kWh에 6km주행 유지 중)

<배터리 상태>
- 90%충전시 413km였나.. 초기 대비 비슷?!
   초기에 100%충전에 448km?!
   예측치말고 실 주행거리 측정해봐야하나…. 예측치는 1kWh에 5.8km 계산해줌..
- 56%로 245km주행가능.. (42kWh남은 상태 : 배터리 MAX 75kWh)
   35km 추가 주행(160Wh/km) 후 47%(205km) 남음..
   9%(6.75kWh)떨어졌는데.. 35 x 160 = 5.6kWh 소모?! : 주행에 소모된것만 5.6kWh 표시인가..
   그 외 실내 온도조절로 1.15kWh 소모인가 보다...
- 80% 충전 후 예측거리 347km
  32km 추가 주행(132kWh/km) : 4,224Wh = 6.7%소모 (1.1% 실내 온도 조절)
  실내 빼고 5.6% 소모.. 75kWh기준 4.2kWh니까 배터리 %표시는 75kWh기준으로 해주네?!
* 표시되는 전비는 실내 온도 조절 제외하나봄..(?)
  계절마다 전비 차이는 실내랑 상관없는건가?! 배터리 상태를 가늠해볼수가없다...
출퇴근시 3일간 40%소모로 170km주행

* 겨울철.. 1일 20% 56Km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10%충전 약 2000원

<주행 비용>
완속 1km에 약 42원
급속 1km에 약 54.5원

현재 유가 평균 1586원/L
약 5.89kWh 가격(완속기준: 269원/kWh)
1L가격으로 37.5km 주행 가능
* 주차중 소모 전기 제외

급속충전 347.2원 기준으로 보면… 4.56kWh
1L가격으로 29km 주행 가능

슈퍼차져는 좀더비싼데 : kWh당 60원 차이
실제 차량이 받은 kWh기준이라 큰 차이없다?!
(일반 급속은 충전기가 소모한 전력량으로 손실포함)
- V3 수퍼차저
  분당 과금: 570원/분
  kWh 과금: 407원/kWh -> 339원 (24.10.23인하)
  (수퍼차저 스테이션마다 요금 상이)
- V2 수퍼차저:
  407원/kWh -> 339원 (24.10.23인하)
- 점거 수수료
  500원/분
  (스테이션이 50% 이상 사용 중인 점거 수수료)
  1,000원/분
  (스테이션이 100% 사용 중인 점거 수수료)


아래는 이전 내용..


전기 소모량은 평균 160wh/km로 취급
   봄/가을 얌전히 주행하면 120wh/km
   콱콱 주행하면 180wh/km
 
23년 10월 Update: 1L 가격은 1700원 이상.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완속 경부하 시 1kWh당 200원 -> 평균 230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1L 가격에 7.4kWh 충전 가능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7.4kWh로는 160Wh/km기준 46.25km 주행 가능

* 보통 1kWh에 6km즈음 주행한다치면 간단할듯
 
<충전 비용 대비 주행 거리 계산>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23년 10월 현재 누적 주행 거리 88,600km
   - 완속 충전 비용: 2,414,600원
   - 환경부 충전 비용: 141,400원
   - 슈퍼차저 충전 비용: 321,000원
   = 총 충전 비용: 2,877,000원
 
  1km주행에 32.5원 소모... (차량 온도 유지 포함)
  1700원에 52.3km 주행.... 대충 연비 50km다.. 생각하면 될듯?!
 
 
 
아래는 21년 기준 자료이므로 참고만 할것....


20년 3월부터 약 1년간 주행한 기록 정리...

20년 3월 인도된 차량이니까 최근 업그레이드로 개선된 차이는 감안할 것...

11개월 주행거리 22,484km
평균 전비 163Wh/km

11개월간 주행 기록: 평균 163Wh/km


전비는 여름/겨울, 에어컨/히터, 가감속 성향, 속도에 따라 오락가락함..
주행속도 100km내로 완만할때가 잘나오는 듯..

- 여름철: 130~170Wh/km
- 겨울철: 160~200Wh/km
이 정도라 평균 163Wh/km되는건가...

간략히 비교해보면
. 내연차 연비 10km/L (예전차 기준)
. 하브 연비 20km/L (하브 보유자 피셜)
. 전기차 연비 60km/1500원
(1L 가격 가정하고 완속 충전시 1kWh당 150원 산정)
 
연간 보통 2만km 기준으로 연료비는
. 내연차: 2000x1500 = 300만
. 하브: 1000x1500 = 150만
. 전기차: 334x1500 = 50만 1000원
(현재 총 충전비용이 47만원이니 슈챠 사용한거 감안하면 비슷한듯)

10년 타야
내연차 대비 2500만원 차이
하브 대비 1000만원 차이

연료비만 따졌을때 이런 고민이 되는건가..
. 모델3 5천만원으로 10년 탈래?
. 내연차 2500만원 이하로 10년 탈래?
. 하브 4천만원 이하로 10년 탈래?

주행거리가 더 길수록 차이는 커지겠죰...
* 위 측정치는 순수 주행 전력으로 대기 전력이 빠진거라.. 10%는 더 소모되는걸 감안할 필요가 있댐

충전 패턴은 2~3일마다 완속 충전
출퇴근 50키로.. 절반정도쓴다치고 보통 5천원
풀충전한다 치면 만원

완속 충전 비용



<1kWh 충전 비용>
슈퍼챠저 313원
급속충전 255원
완속충전 150원 (밤시간대 기준)
* 급속 충전 계량방식이..
슈퍼챠저는 실 배터리 충전량이고
급속충전은 소모 전력량인 차이가 있댐
충전 효율에 따른 손실때문에 배터리 충전에 소모되는 전력이 좀 더 커서 동일 충전량으로 따지면
슈퍼챠저나 급속충전이나 비슷할꺼라고...

완속 충전 요금표


다음은 에어컨/히터 사용량에 따른 소모량을 볼까...
겨울철 실외주차시 10km주행거리 감소된듯 하고..
90%충전으로 주행거리는
여름철 400km, 겨울철 300km 생각하는중..
평균 상으론
75kWh에 460km, 90%충전이면 414km니까
주행에 따른 편차랑 주차중 배터리 감소 고려해서
충전소 거리 따지고 다니는 셈...

공조기 켜고 끄고 차이는 30wh/km???
공조기 20도 2단 켠것과 차이..
외부기온 약 8도
보통 150wh/km전후 찍을 패턴이 120wh/km 나옴
80km/h전후의 얌전한 주행일때고..
공조기 끄고 막 밝아보면 190wh/km 찍은듯..



생각나면 또 정리해봅시당~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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